일상생활/과학/나만의 아이큐세상

Posted
Filed under 교육



너무 제목이 자극적인 것 같지만,
"창의력이 없으면 차라리 공부를 하지 마라"입니다만..창의력을 키우라는 역설적 표현입니다. ㅡㅡ;;

세계화로 인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누구도 생각 못 하고, 만들지 않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.
이것이  원천기술이며, 이제는 원천기술로 살아남을 수밖에 없다. 원천기술이 없으면 로열티로 최고 30%~40% 가까이 사용료를 내야 한다. 물건을 만들지도 않고 100원짜리  물건을 30원~40원 받아 가는 것이다.

창의력이 필요한 것이다. 머리를 짜내고.. 담배를 피우고.. 커피를 마시고.. 한숨을 쉬어도, 지금까지 주입식 교육을 받은 사람에게는 남이 가르쳐 주어야 할 수 있어..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것이다.

그런 사람들이 주입식 교육 환경에서 주입식 공부를 잘해서 조직의 탑(조직에서 제일 높은 사람)에 있다는 것이다. 물건을 만들 때, 이론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, 더 나은 것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며, 이론과 실제는 차이가 있으며, 현재의 과학이 완벽할 수 없어 여러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는 것이다.

이론으로 무장한 그들이기에, 아무 문제점을 찾지 못하고 물건을 만들기 시작한다. 수백억을 투자하여 공장도 세우고,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여 물건을 만들어 팔려고 할때. 이미 그 물건은 상품의 가치가 없어져 버린다. 상대방이 더 싼 가격과 창의적 아이디어로 획기적인 제품을 만들어 버린 것이다.

이에 따른 손실은 개인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에 막대한 손해를 끼치는 결과가 되며, 기회손실은 어마어마할 것이다.

차라리 공부를 못 해서 탑 자리에 올라와 있지 않았다면 이런 대형사고는 일어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.

모든 조직에서는  탑이 결정을 한다. 결정 순간에 창의력을 발휘하지 못하면, 조직에 막대한 손해를 끼치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. 작은 조직에서 부터 큰 조직 모두에 해당한다.

요즘은 세계화이다.

사상, 소프트웨어, 디자인, 정치 등등..., 모든 것을  세계와 견주어야 한다. 여기에는 고도의 창의력이 발휘되며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생각들을 한발 더 빨리 생각하여 세계와 겨누어야 할 것이다.

이들이 차라리 공부를 하지 않아 탑에 오르지 못하였거나, 다른 일을 했었으면 좋았을 것이라 생각된다. 탑 자리에 있는 것으로 인해 조직 아래 있는 사람의 창의력은 최소한 파괴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.

우리가 현재 세계적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은, 사람을 제대로 키우지 못한 교육 때문일 수 있을 것이다.

2009/03/19 - 달라진 세상,새로운 문명
2009/03/07 - 세상에서 하나뿐인 소중한 당신
2009/02/18 - 창의적 우뇌교육

2009/03/21 09:04 2009/03/21 09:04